취득세 계산기 다운받아 활용하기(update 240324)

안녕하세요. wtgene입니다.

오늘은 취득세 계산기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당 취득세 계산기는 주택과 상가에만 적용 가능하며, 업로드하는 24년 3월 24일 기준으로 세율 기준 유효합니다.

취득세 계산기 썸네일

 

취득세 계산기 사용법


취득세 계산기 캡처

취득세 계산기를 다운 받으시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은 엑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취득세 계산기 다운로드는 글 맨 하단에 있습니다)

취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유하고 계신 부동산에 대한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부동산의 종류, 현 보유 주택 수 등 총 7가지 항목에 대해 입력을 진행하게 되면,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세율 계산이 진행되게 됩니다.

취득세 세율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블로그 내에 있는 취득세 관련 글 확인 부탁드립니다.

취득세 세율 기준 관련글 바로가기

그럼 필요한 입력들에 대해 항목 별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동산 종류


해당 취득세 계산기에서 활용 가능한 부동산 종류주택과 상가 2가지 입니다.

취득세를 확인 하고자 하는 부동산이 주택인지 상가인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총 보유 주택 수


현재 보유하고 계신 총 보유 주택 수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주택 기준으로는 크게 1주택, 2주택 그리고 3주택 이상으로 세율이 나눠지며, 상가는 보유 수에 관계없이 동일한 세율이 적용 됩니다.

취득하려는 시점 기준, 본인이 소유하신 모든 주택 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공시지가 1억 미만 주택 수


보유하고 있는 주택 중에 공시지가가 1억 미만인 주택이 있는 경우, 취득세 계산에 있어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총 보유 주택 수가 2개이지만 그 중 1개의 주택이 공시지가가 1억 미만이라면, 보유한 주택수는 1개로 취급되게 됩니다.

보유하고 계신 주택들의 공시지가를 확인 해보신 후에 1억 미만인 주택이 있다면 해당 주택의 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취득 예정 주택의 공시지가 1억 미만 유무 확인


기존 보유한 주택에 더불어, 취득 예정인 주택의 공시지가가 1억 미만인 경우에도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총 보유 주택수가 1개인 상황에서 공시지가 1억미만의 신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2주택 취득 세율이 아닌 1주택 취득 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구매 예정인 주택의 공시지가를 확인 하신 후 공시지가가 1억 미만이라면 “1”을, 1억 이상이라면 “0”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취득 하고자 하는 주택의 소재지


취득 하고자 하는 주택의 소재지는 유주택자에 한해서 적용 세율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유주택자의 경우 신규로 취득하려고 하는 주택의 소재지가 조정인지 비조정인지에 따라 세율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1주택자인 상황에서 신규로 주택을 매수하는 경우, 신규 주택이 비조정 지역이라면 1.1~3.5%의 취득세가 발생하게 되는 반면, 조정지역이라면 8.4~9%의 취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수치는 농특세와 교육세를 포함하였습니다)

유주택자와는 달리 무주택자라면 소재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취득하고자 하는 주택의 소재지를 조정 혹은 비조정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6) 취득 예정 주택의 전용 면적


취득 하려는 주택의 전용 면적은 농특세 발생 유무를 판별하게 됩니다.

전용면적이 85m2 이하인 경우에는 농특세가 발생하지 않지만, 85m2 초과인 경우라면 농특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기준은 전용면적이기 때문에, 공급면적이 아닌 전용면적을 확인 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예정 취득가액


신규로 취득하려고 하는 주택 혹은 상가의 예정 매매가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정 취득가액에 따라 최종 취득세액이 결정 되게 됩니다.

 

취득세 계산기 사용 예시


취득세계산기 예시조건

상황에 따른 취득세 차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공시지가 1억미만 주택수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2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조정지역에 있는 주택을 매수할 예정이며, 전용 면적은 24평(전용 59m2), 매수 금액은 5억입니다.

 

취득세 계산기 결과(예시1)


취득세 계산기 예시1

예시1의 경우, 총 보유 주택수는 2채이지만 공시지가가 1억미만인 주택이 1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득세 적용 기준으로는 1주택자로 판단되며, 신규로 2주택을 매수하는 것으로 판단되게 됩니다.

이 때 추가로 취득하고자 하는 주택이 비조정 지역으로 인해 2주택 세율이 아닌 1주택 세율을 적용 받아 1.0%의 취득세율을 적용 받게됩니다.

주택의 전용면적이 85m2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농특세는 발생하지 않고, 교육세 0.1%가 발생하게 됩니다.

취득세, 농특세 그리고 교육세를 합산하여 총 1.1%의 세율이 적용되게 되며, 발생하는 최종 세금은 5,500,000원 입니다.

 

취득세 계산기 결과(예시2)


취득세 계산기 예시2

예시2의 경우, 동일하게 총 보유 주택수는 2채이지만 공시지가 1억미만 주택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2주택자로써, 3주택을 매수하는 것으로 판단되게 됩니다.

그리고 비조정 지역의 주택을 매수하기 때문에, 3주택 세율이 아닌 2주택 세율을 적용 받아 8.0%의 취득세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취득하려는 주택의 전용면적이 85m2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예시1과 동일하게 농특세는 발생하지 않고, 교육세 0.4%가 발생하게 됩니다.

취득세, 농특세 그리고 교육세를 합산하여 총 8.4%의 세율이 적용되게 되며, 발생하는 최종 세금은 42,000,000원 입니다.

 

글을 마치며(계산기 다운로드 링크)


지금까지 취득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시를 통해 상황에 따른 취득세를 비교해 보았는데, 공시지가 1억 미만 주택의 유무 그리고 취득하려는 주택의 소재지에 따라 큰 세율 변화로 인해 그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내가 처한 상황 그리고 매번 바뀌는 세율 정책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세를 위해서라면 상황에 따른 취득세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그 조건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있는게 중요합니다.

개인이 매번 이를 체크하면서 계산하기엔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취득세 계산기를 제공해보게 되었습니다.

저도 직접 사용하고 있는 계산기이며, 매번 바뀌는 정책에 따라 조건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책 변화에 따라 계산기가 업데이트 되면, 제목에 업데이트 일자 변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취득세 계산이 필요하실 때 다시 한번 들어오셔서 업데이트 체크 후에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